취업 정보, 꿀팁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 - 공정기술 합격 인터뷰

Rheesh 2023. 12. 26. 15:06
반응형

 

 

 

 

 

 

 

23년 하반기 삼성전자 공정기술 합격하신 멘티님의 합격 후기입니다.

 

1년 6개월 간 60개의 서류 탈락

 

기적같이 찾아온 인생 첫 면접 기회에서 한 방에 합격할 수 있었던 방법은 무엇이었을까요?

 

 

 

 

 

 

합격 스펙 :

 

국순세단 신소재공학과

전체 평점 3.7 / 전공 학점 3.9

영어 성적 : 오픽IH

 

 

 

컨설팅 Course : 

 

삼성전자 공정기술 직무 자기소개서 첨삭   ->   면접 컨설팅

 

 

 

이번 삼성 공정기술 합격하신 강OO 멘티님께서는 1년 반동안 대기업, 중견기업 포함 60개 정도의 지원서를 작성하셨지만 아쉽게도 모두 서류 탈락을 하거나 A.I 역량평가에서 탈락하여 면접 기회가 한번도 주어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직무 관련 경험을 쌓기 위해 모 기업의 인턴으로 들어가게 되셨고,

 

제가 해당 기업의 교육 강사로 강의를 하게 되면서 처음 뵙게 되었습니다.

 

계속되는 서류 탈락에 문제점을 찾기위해 자기소개서 첨삭을 맡기셨습니다.

 

90% 이상의 지원자분들이 그렇듯, 깊은 초점이 보이지 않는 자기소개서였습니다.

 

이미 해왔던 활동들이 많으셨기때문에,

매력적인 경험들을 용도 있는 경험으로 바꾸어 본인만의 지원동기와 입사 후 꿈을 만들어드렸습니다.

 

 

 

 

 

 

 

 


 

 

면접 합격 후기

 

 

 

Q. 합격 축하드립니다! 고생 많으셨어요 ㅎㅎ 면접 당시로 돌아가서 질문을 조금 드릴텐데,

면접 전체적인 분위기는 어땠나요?

 

A. 감사합니다. 멘토님 코칭이 도움이 정말 많이 되었습니다.

면접 순서는 직무면접 -> 임원면접 순으로 진행했습니다.

솔직히 면접 질문에 대한 대비는 멘토님과 함께하면서 거의 다 대비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질문 들어왔을때 아싸 싶은 느낌이 있었어요.

질문들을 듣고나서, ' 아 이 질문은 내가 어필할 수 있는 질문이구나 ' 하면서 저희가 준비했던 대로 잘 이야기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그 내용을 초점으로 면접을 이끌어나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그 내용들을 이야기할때마다 앞에 면접관들이 다 강하게 고개를 끄덕이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Q. 가장 먼저 받은 질문이 무엇인가요?

 

A. PT면접이었기 때문에 가장 먼저 문제에 대한 답변부터 진행했습니다.

솔직히 거의 다 못풀었어요.

답도 틀린것 같고 문제에 대한 답은 자신 없었습니다.

그런데 면접 자체가 문제풀이에 중점을 두는 것 같지는 않았고 그 이후에 질문에 대한 더 답변이 중요해보였어요.

모 기업에서 인턴 경험이 있는데, 인턴으로 일하냐 온거냐? 를 물어봤습니다.

사실 그 인턴이 진짜 회사를 다니면서 인턴 활동을 한 것은 아니고, 여러 직무에 대한 경험을 짧게 짧게 경험해보는 인턴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에 그거에 대해서 정정해서 말씀드렸습니다.

 

그 이후에는 그럼 정확히 어떤 일을 했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거에 대해서도 이미 정리가 되어있었기때문에 잘 말씀드렸고, 그 이후에는 그럼 그걸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냐? 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여기서 ' 올게 왔구나 ' 라는 느낌이 빡 와서 컨설팅때 준비한 내용을 자신있게 이야기했습니다.

반응도 너무 좋았습니다.

 

 

Q. 특별히 어려웠던 질문 또는 답변을 못했다고 생각한 질문이 있었나요?

 

A. 면접 거의 마지막부분에 ' 이 일을 진짜 잘할 수 있는 이유가 뭐에요? ' 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어필한 내용들로 부족한 건가? 라는 생각이 들어서 조금 당황했습니다.

그래도 지금까지 제가 이야기한 내용들을 '기여' 측면에서 정리해서 다시 어필을 했고, 학부 때 실험한 내용을 서브 소재로 준비해놔서 그 내용을 이야기했습니다.

그리고 가설과 실험 과정을 위주로 말씀을 드렸습니다.

 

 

Q. 임원 면접에서는 어떤 질문이 기억에 남나요?

 

A. 체험형 인턴이라는 점에서 공격 질문이 들어왔었습니다.

체험형 인턴이라도 본인이 능력이 좋았으면 거기서 일을 했을 수 있지 않았냐? 라는 질문이었습니다.

멘토님과 함께 준비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질문을 분별하는 방법을 알았기 때문에, 아 이건 지원동기로 풀어야하는 질문이구나 라고 분별을 해서 지원동기로 답변을 풀었습니다.

 

 

Q. 또 다른 기억에 남는 질문은요?

 

A. 대학교에서 학업이나 인턴 외적으로 열심히 해왔던게 있냐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거기서 멘토님이 강력 추천해줬던 아르바이트 경험과 취미 이야기를 했어요.

작은 성과를 어떻게 회사에서 연결시킬 것인지에 대해서 잘 이야기했던 것 같고, 세분 다 아주 긍정적으로 고개를 끄덕이셨어요.

 

 


 

 

Q. 저와 같이 진행한 컨설팅이 어떻게 도움이 되셨을까요?

 

A. 회사의 입장에서 쓰임, 용도가 무엇인지 개념을 알게되었던게 가장 중요했던 것 같습니다.

제 입장에서 생각하는게 아니라 회사가 나를 어떻게 필요로하는지 말하는게 가장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 현직 엔지니어로 계시다보니까, 엔지니어가 뭐냐? 라는 질문에 공감 깊은 답변을 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할말 부분에서 엔지니어 직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한다고 어필했는데 그런 부분이 확실히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면접을 혼자 준비할 때는 정말 별거 아닌 경험이라고 생각하고 굳이 이야기해봤자 도움이 안되겠다 싶었던 내용들이 이렇게 중요한 경험인지 몰랐습니다.

면접을 보면서 특히 임원 면접에서는 그런 내용들이 더 강점으로 작용한다는 것이 보였습니다.

 

 

 

Q. 직접 합격까지 이뤄보신 입장으로써, 직무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면접 준비의 방향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전 방향과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직무를 할때 피티면접에서는 모르는게 많이 나와서 답변을 못한 것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어떻게든 해보려고하고 자신감있게 해보려는 태도가 중요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임원때도 웬만해서 공격이 들어와도 어떻게든 인정하고 들어가고 거의 부동자세. 말하면서도 눈을 마주치려고 했었습니다.

그런 쪽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답변에서도 그렇고 면접 태도에서도 그렇고, 결국 상황 속에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해주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요?

 

결국에 꾸준히 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한개만 붙은거긴 하지만 계속 두드리다보면 좋을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롭게 알게된 것은, 정말 자기에 대해서 아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멘토님이 컨설팅 제목을 ' 나를 아는 면접 컨설팅 ' 이라고 지으신 것도 공감이 됩니다.

취준을 하면서 단순히 시험준비 하면서 의무적으로 틀에 짜여진 답변만을 생각해왔는데

멘토님의 멘토링도 그렇고 제가 어떤 경험을 어떻게 어필해야할지 스스로 생각해보는 것과

나 자신의 특징을 잘 아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자소서 첨삭 부분에서는 혼자 준비할 때랑 어떤 차이가 있으셨나요?

 

가장 크게느꼈던 것은 지원동기였습니다.

지원동기를 어떻게 써야할 지 모르니, 기존에는 단순히 내가 해왔던 것 또는 회사에 대해서 나열하는 것으로 써놨습니다.

이번에는 그것을 어떻게 쓰일지, 지원동기다운 지원동기를 쓸 수 있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로열티를 활용해서 지원동기를 작성하니 내 경험이 회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활용되어서 좋았습니다.

 

 

 

 

 

Q. 긴 취준기간 끝에 이제 직장생활을 시작하실텐데요. 어떤게 가장 기대되세요? ㅎㅎ

 

A. 이제 부모님께 의지하지 않고 제 돈으로 마음편하게 살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ㅎㅎ

저보다 부모님이 더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

 

 

 

 

 

Q. 코칭을 받는 다른 분들에게 하실 말씀 있으신가요?

 

자소서 뿐만 아니라, 면접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취업은 단기간에 끝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취준생분들이 혼자 하는게 많을텐데 멘토처럼 방향성을 잡아줄 수 있는 사람을 구했으면 좋겠고, 멘토님 실력은 확실한 것같습니다. 끝까지 믿고 따라왔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23년 하반기 삼성전자 공정기술 합격자분의 합격 인터뷰였습니다.

 

다음에는 저와 같이 준비하셔서 합격하신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 합격 후기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heesh

 

contact : rheesh-official@naver.com

오픈 1:1 카톡방 : https://open.kakao.com/o/s6k5duGf